사이버대학 종합정보 CUinfo

  • 사이버대학이란?
    • 소개 및 특징
    • 학기 및 수업 안내
    • 연혁
  • 대학 소개
  • 학위취득/국가자격증
    • 사회복지사
    • 보육교사
    • 평생교육사
  • 진학가이드
    • 나의 전형 미리보기
    • 대학별 문의
  • 성공수기
  • 교육부지원사업
    • 우수사례
    • 2014
    • 2012~2013
    • 교육부 지원사업(2018) 성인 학습자 역량 강화 교육콘텐츠 개발 사업
  • 입학 구분 및 절차
    • 신입학/편입학 안내
    • 시간제 등록 안내
  • 모집요강
  • 대학 정보 현황
  • 대학별 학과/교과과정
  • 분야별 학과/교과과정
  • 전체 학과/교과과정
  • 전체학과검색
  • 강의명 검색
  • 학과분야별 검색
  • 학교별 검색
  • 학교별 강의 맛보기
  • 공개강의
  • 연구/교육 자료
  • 사이버대학 뉴스
  • 공지사항
  • 자주 묻는 질문
  • 사이버대학 통계

우리는 사이버세계로 대학간다

  • 건양사이버대학교
  • 경희사이버대학교
  • 고려사이버대학교
  • 국제사이버대학교
  • 글로벌사이버대학교
  • 대구사이버대학교
  • 디지털서울문예대학교
  • 부산디지털대학교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 서울디지털대학교
  • 서울사이버대학교
  • 세계사이버대학
  • 세종사이버대학교
  • 숭실사이버대학교
  • 영남사이버대학교
  • 영진사이버대학
  • 원광디지털대학교
  • 한국복지사이버대학교
  • 열린사이버대학교
  • 한양사이버대학교
  • 화신사이버대학교
사이버 대학
트위터 페이스북 프린트 top

> 정보자료실 > 연구/교육자료

연구/교육 자료

사이버대학에 대한 연구자료 및 교육 자료에 대한 안내입니다.
게시판 보기
[2014] 사이버대학 역할정립 및 발전전략 연구
조회수 1807 등록일 2014/10/06 21:27:46
첨부파일 작성자 총관리자

연구자/저자 : 송상호,허희옥, 홍영일, 연은경

 

차 례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
3. 연구 내용
  가. 평생학습 시대의 고등교육의 의미와 사이버대학의 개념
  나. 사이버대학의 질적 수준
  다. 국내외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대학의 모습과 역할
  라. 고등교육 기술 환경 변화
4. 연구 방법
  가. 문헌연구
  나. 사이버대학 현황 자료 분석
  다. 사례분석
  라. 전문가 포럼(고등교육 이러닝 포럼)
  마. 전문가 자문
  바. 설문조사
5. 연구의 특징 및 범위
6. 연구 내용 개념도


Ⅱ. 평생학습사회에서의 사이버대학
1. 평생학습사회에서의 고등교육
  가. 평생학습사회의 의미와 특징
  나. 평생학습사회에 고등교육의 의미와 역할
2. 사이버대학의 현황
  가. 저가형 대학교육 실시
  나.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 결여
3. 고등평생학습체제에서의 사이버대학의 의미와 역할
  가. 고등평생학습체제의 틀 속에서 역할 수행
  나. 고등평생학습체제 하에서의 사이버대학의 세 가지 유형
  다.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

Ⅲ. 사이버대학 교수-학습의 질
1. 교수-학습 질 관리의 필요성
  가. 고등교육의 교육책무성 강화 및 교수-학습 과정의 강조
  나. 기존 오프라인 대학평가의 개선 필요성
2. 사이버대학 교수-학습 현황
  가. 사이버대학 평가 현황
  나. 교수-학습과정의 내실화 미흡
  다. 출발점행동 수준의 차이
3. 사이버대학 교수-학습 질 향상 방안
  가. 사이버대학 평가제도 개선
  나. 질 높은 학습경험 제공 및 우수 콘텐츠 확보
  다. 출발점행동의 차이에 대한 대안 마련

Ⅳ. 산업구조의 변화와 대학
1.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대학의 역할 변화
  가. 고등교육 수준의 전문인력 수요 증대
  나. 성인2기 전기의 교육 요구 증대
  다. 산업계 연계 증가 및 특성화 교육과정 강조
2. 대학 및 사이버대학의 현황과 문제점
  가. 성인2기 전기의 재교육 및 직무전환교육 체제 미비
  나. 산업계에 부응하지 못하는 교육과정
  다. 산업계의 요구에 대졸자 능력 수준 미달
3.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사이버대학의 발전 방향
  가. 산업계가 요구하는 고등 전문인력 양성
  나. 성인2기 전기의 재교육 및 직무전환교육의 주도적 수행
  다. 산업계와의 파트너십 강화 및 교육과정 특성

V. 고등교육 기술 환경 변화와 교수-학습 활동

1. 고등교육 관련 최신 기술(IT) 동향
  가. IT 기술 발달 동향 및 특징
  나. 교육과 관련된 IT 기술의 끊임없는 발전
  다. 적정기술이 반영된 LMS 활용 필요성 대두
2. 사이버대학의 IT 활용 현황
  가. 교수-학습활동 1.0 수준
  나. 교수-학습활동 2.0, 3.0 수업을 위한 학습여건 미비
  다. 교수-학습활동 2.0, 3.0 수업에 대한 교수자, 학습자의 동기부족
3. 교수-학습과정에 적합한 IT활용
  가. 교수-학습활동 2.0, 3.0의 비중 확대
  나. 교수-학습 모형을 반영한 LMS 기능 개발
  다. 교수-학습 2.0, 3.0 활성화를 위한 재정적, 문화적 지원 확대

Ⅵ. 사이버대학의 미래 역할 및 발전 전략
1. 사이버대학의 미래 비전과 역할
  가. 비전과 사명
  나. 역할
2. 사이버대학의 발전 전략
3. 사이버대학 발전을 위한 제안 사항
  가. SWOT 분석
  나. 제안 사항


 

참 고 문 헌
부록 1. 성인2기의 구분
부록 2. 교수-학습 1.0~3.0 지원을 위한 LMS 기능
부록 3. 교수-학습활동 영역별 LMS 유형에 따른 기능
부록 4. 교수-학습활동 지원을 위한 LMS 지원도구  

목록

한국원격대학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