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자/저자 : 송상호,허희옥, 홍영일, 연은경 차 례
Ⅰ. 서론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 3. 연구 내용 가. 평생학습 시대의 고등교육의 의미와 사이버대학의 개념 나. 사이버대학의 질적 수준 다. 국내외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대학의 모습과 역할 라. 고등교육 기술 환경 변화 4. 연구 방법 가. 문헌연구 나. 사이버대학 현황 자료 분석 다. 사례분석 라. 전문가 포럼(고등교육 이러닝 포럼) 마. 전문가 자문 바. 설문조사 5. 연구의 특징 및 범위 6. 연구 내용 개념도
Ⅱ. 평생학습사회에서의 사이버대학 1. 평생학습사회에서의 고등교육 가. 평생학습사회의 의미와 특징 나. 평생학습사회에 고등교육의 의미와 역할 2. 사이버대학의 현황 가. 저가형 대학교육 실시 나.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 결여 3. 고등평생학습체제에서의 사이버대학의 의미와 역할 가. 고등평생학습체제의 틀 속에서 역할 수행 나. 고등평생학습체제 하에서의 사이버대학의 세 가지 유형 다.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
Ⅲ. 사이버대학 교수-학습의 질 1. 교수-학습 질 관리의 필요성 가. 고등교육의 교육책무성 강화 및 교수-학습 과정의 강조 나. 기존 오프라인 대학평가의 개선 필요성 2. 사이버대학 교수-학습 현황 가. 사이버대학 평가 현황 나. 교수-학습과정의 내실화 미흡 다. 출발점행동 수준의 차이 3. 사이버대학 교수-학습 질 향상 방안 가. 사이버대학 평가제도 개선 나. 질 높은 학습경험 제공 및 우수 콘텐츠 확보 다. 출발점행동의 차이에 대한 대안 마련
Ⅳ. 산업구조의 변화와 대학 1.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대학의 역할 변화 가. 고등교육 수준의 전문인력 수요 증대 나. 성인2기 전기의 교육 요구 증대 다. 산업계 연계 증가 및 특성화 교육과정 강조 2. 대학 및 사이버대학의 현황과 문제점 가. 성인2기 전기의 재교육 및 직무전환교육 체제 미비 나. 산업계에 부응하지 못하는 교육과정 다. 산업계의 요구에 대졸자 능력 수준 미달 3.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사이버대학의 발전 방향 가. 산업계가 요구하는 고등 전문인력 양성 나. 성인2기 전기의 재교육 및 직무전환교육의 주도적 수행 다. 산업계와의 파트너십 강화 및 교육과정 특성
V. 고등교육 기술 환경 변화와 교수-학습 활동 1. 고등교육 관련 최신 기술(IT) 동향 가. IT 기술 발달 동향 및 특징 나. 교육과 관련된 IT 기술의 끊임없는 발전 다. 적정기술이 반영된 LMS 활용 필요성 대두 2. 사이버대학의 IT 활용 현황 가. 교수-학습활동 1.0 수준 나. 교수-학습활동 2.0, 3.0 수업을 위한 학습여건 미비 다. 교수-학습활동 2.0, 3.0 수업에 대한 교수자, 학습자의 동기부족 3. 교수-학습과정에 적합한 IT활용 가. 교수-학습활동 2.0, 3.0의 비중 확대 나. 교수-학습 모형을 반영한 LMS 기능 개발 다. 교수-학습 2.0, 3.0 활성화를 위한 재정적, 문화적 지원 확대
Ⅵ. 사이버대학의 미래 역할 및 발전 전략 1. 사이버대학의 미래 비전과 역할 가. 비전과 사명 나. 역할 2. 사이버대학의 발전 전략 3. 사이버대학 발전을 위한 제안 사항 가. SWOT 분석 나. 제안 사항
참 고 문 헌 부록 1. 성인2기의 구분 부록 2. 교수-학습 1.0~3.0 지원을 위한 LMS 기능 부록 3. 교수-학습활동 영역별 LMS 유형에 따른 기능 부록 4. 교수-학습활동 지원을 위한 LMS 지원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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